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 뉴스

S&P “ETH 현물 ETF, 이더리움 중앙화 리스크 키울 수도” 경고

by COINBIT 2024. 2. 22.

S&P

더블록에 따르면 글로벌 신용평가기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보고서를 통해 “ETH 현물 ETF가 승인되면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중앙화 리스크도 덩달아 커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보고서는 “미국의 ETH 현물 ETF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검증인 집중화(편중화) 현상을 가속화 시킬 수 있다. ETF 발행사의 선택이 이같은 위험을 유발하는지 살펴봐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현재 가장 규모가 큰 이더리움 밸리데이터는 유동성 스테이킹 프로토콜 라이도(LDO)이고, 그 다음으로는 코인베이스다. 하지만 ETF 발행사는 ETH 커스터디안(보관업체)으로 라이도와 같은 탈중앙화 프로토콜을 선택하거나 복수의 기관급 암호화폐 커스터디안을 선택할 수 있다. 전자와 달리 후자의 경우, 네트워크 내 중앙화 리스크를 완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즉, ETH 현물 ETF의 중앙화 리스크는 발행사들의 선택에 따라 크게 좌우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앞서 JP모건도 보고서를 통해 “어떤 주체나 프로토콜에 의한 중앙집중화는 유동성 공급자나 노드 운영자가 단일 실패 지점이 될 수 있다. 특히 공격 대상이 되거나 다른 주체들과 공모해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아서 헤이즈, 시장 내러티브 전망 …”6개 프로젝트 주목"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멕스 공동 설립자 아서 헤이즈(Arthur Hayes)가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향후 암호화폐 시장의 주요 내러티브와 이와 관련해 주목해야 할 프로젝트들을 꼽았다. 아래는 코인니스가 정리한 내용.

  • 1. 개인 투자자의 파생상품 거래량이 중앙화 거래소에서 탈중앙화 거래소로 이동할 것이다: 탈중앙화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dYdX(DYDX), 탈중앙화 파생상품 거래 프로토콜 GMX(GMX) 2. ETH 스테이킹 등장으로 디파이 전반에 걸쳐 금리 스왑 거래량이 급증할 것이다: 디파이 수익률 프로토콜 펜들(PENDLE)
  • 3. DEX 온체인 유동성은 마켓메이커를 거치지 않고 미들웨어를 통해 제공될 것이다: NFT 및 디파이 플랫폼 엘릭서(Elixir)
  • 4. DEX가 가격 발견의 메카가 되면서 결제 및 청산 가격을 제공하는 온체인 오라클의 중요성이 더 커질 것이다: 레이어1 네트워크 플레어(FLR)
  • 5. 법정화폐 보관에 은행을 이용 중인 테더는 전통금융에 의존하지 않고도 법정화폐 기반 스테이블코인을 만들 수 있다는 부정 여론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스테이블코인 USDe 발행사 에테나 랩스(Ethena labs) 6. 브릿지를 구축하지 않고도 크로스체인 브릿징을 해결하는 방법이 주목을 받게될 것: 블록체인 상호운용 프로토콜 액셀라(AXL)

이더리움 재단 "레이어2 지원 그랜트 프로그램 시작"

이더리움(ETH) 재단이 공식 X를 통해 레이어2 표준 개발 장려를 위한 그랜트(보조금) 프로그램 'ZK그랜츠(ZK Grants)'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아즈텍(Aztec), 폴리곤(MATIC), 스크롤(Scroll), 타이코(Taiko)와 함께하며, 총 보조금 규모는 90만 달러다. 프로그램 신청 기간은 2월 21일(현지시간)부터 3월 18일까지다.

외신 “미 상원 은행위, 반암호화폐 법안 처리 지지부진”

코인데스크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 상원 은행위원회 내부에서 일명 반암호화폐 법안(S.2669) 추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으나 준비 부족으로 인해 기본적인 논의만 반복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전했다. 미디어는 “엘리자베스 워렌 의원을 비롯해 미국 상원 민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암호화폐 법안 논의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하지만 은행위는 현재 암호화폐 법안 외에 우선순위가 높은 사안들을 처리하느라 해당 법안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에 착수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논의가 시작된 뒤에도 법안이 위원회에 정식 상정돼 표결에 들어가야 하는 만큼 법안 처리 여부까지 상당 시간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앞서 폭스비즈니스 기자 엘리노어 테렛(Eleanor Terrett)은 의회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 상원 은행위원회 위원장 셰러드 브라운(Sherrod Brown)이 암호화폐를 규제하려는 미국 상원의원 엘리자베스 워렌(Elizabeth Warren) 의원의 S.2669 법안을 추진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전한 바 있다.

아비트럼 재단 "블록체인 업계 다룬 영화 '뉴 히어' 제작 자금 지원"

더블록에 따르면 아비트럼(ARB) 재단이 뉴 미디어 업체 디팝 스튜디오(Dpop Studios)와 파트너십을 체결, 블록체인 업계를 다룬 영화 '뉴 히어(New Here)'에 제작 자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뉴 히어는 지난해 아카데미 시상식 장편다큐멘터리상을 수상한 셰인 보리스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으며, NFT 아티스트 및 NFT 업계를 다룬다.

바이낸스, PLA→PDA 토큰 스왑 지원

바이낸스가 플레이댑(PLA)의 PLA→PDA 토큰 스왑을 지원한다고 공지했다. PLA 토큰의 입출금은 이미 중단된 상태다. PLA/BTC 및 PLA/USDT 거래페어는 한국시간 기준 26일 12시 상장폐지되며, 오는 3월 1일 17시 PDA/BTC, PDA/USDT 등 거래페어가 상장될 예정이다. 최근 두 차례에 걸쳐 익스플로잇(취약점 공격)에 노출돼 약 2.9억 달러 상당의 피해를 입은 플레이댑은 자체 토큰 PLA를 PDA로 마이그레이션할 방침이라고 공지한 바 있다.

바이낸스 "오늘 상당량 BUSD·TUSD 및 B토큰 소각 예정"

바이낸스가 공식 X(구 트위터)를 통해 "오늘 상당량의 BUSD, TUSD 및 B토큰(바이낸스 페깅 토큰)을 소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바이낸스는 "소각 이후 각각의 네이티브 네트워크에서 담보로 사용된 자산과 동일한 양의 토큰이 릴리즈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바이낸스는 BNB 비콘체인(BEP2) 네트워크를 단계적으로 폐쇄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