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 뉴스

홍콩 HSBC 은행, 실물 금 소유권 토큰화 플랫폼 출시

by COINBIT 2023. 11. 3.

HSBC

홍콩상하이은행(HSBC)의 FX 및 상품 파트너십 글로벌 책임자인 마크 윌리엄슨(Mark Williamson)이 “HSBC는 런던 금고에 보관된 실물 금의 소유권을 토큰화하기 위해 분산 원장 기술을 사용하는 플랫폼을 출시했다”고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윌리엄슨은 “약 698,000개 금괴(5250억 달러)가 그레이터 런던(Greater London) 지역 금고에 보관돼 있다. 현재 런던의 금 시장은 여전히 수동 기록 및 보관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주로 장외시장을 통해 거래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면 고객이 플랫폼을 통해 자신이 소유한 금을 더 빠르고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게 된다. 추후 금 외에 다른 귀금속도 다룰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미국 FOMC, 기준금리 동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공식 성명을 통해 기준금리를 동결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시장 전망치와 부합한다. 이로써 미국의 기준금리는 5.25~5.50%를 유지했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의장이 1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연준의 긴축 정책은 인플레이션에 압력을 가했지만 인플레이션율은 장기 목표인 2%보다 높은 상황이다. 현재 지표가 좋다고 해서 앞으로도 좋을 것이라고 기대할 수는 없다. 향후 목표 인플레이션율을 달성할 때까지 긴축 입장을 유지할 것이며 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이다”고 전했다.

이더허브 창업자 “이더리움 매도하고 비트코인 사들였다”

이더허브 공동 창업자 앤서니 사싸노(Anthony Sassano)가 “보유 중이던 이더리움(ETH)을 모두 매도하고 비트코인(BTC)을 사들였다”고 밝혔다. 사싸노는 “BTC 맥시멀리스트의 말이 옳았다. 이더리움은 선택된 소수의 사람들의 배만 불려주기 위해 만들어진 사전 채굴 코인인 반면 BTC는 신이 우리에게 준 선물이다. 역대급 경화(hardest money)인 비트코인에 올인하고, 마이클 세일러 마이크로스트래티지 창업자에게 나를 입양해 달라고 요청할 것이다”고 전했다.

인천시, 블록체인 기술로 아파트 부실 공사 막는다

뉴시스에 따르면 인천시는 블록체인 허브도시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신뢰 기반 공공·민간 융합 시민체감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블록체인 공공분야 집중·확산 사업 유치에 도전한다고 2일 밝혔다. 인천시는 철근 누락, 불법 자재 사용 등 부실 건설공사를 막을 방안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인천시가 제안한 ‘안전인증’ 서비스는 조작이 불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증명된 현장인력 출입관리, 인증된 자재 이력관리, 폐쇄회로(CC)TV, 사물인터넷(IoT)센싱, 인공지능(AI) 등 통합관제 기술을 아파트 건설 현장에 적용해 투명한 공사관리가 이뤄지게 한다.

미 상원의원, 선거 기부금 옵션에 BTC 추가

비트코인 매거진에 따르면 미국 공화당 소속 상원의원 테드 크루즈(Ted Cruz)가 선거 기부금 옵션으로 비트코인을 추가했다. BTC 기부는 비트코인 결제서비스 제공업체 오픈노드를 통해 이뤄진다. 그간 그는 “매주 BTC를 구매하고 있다”, “비트코인 채굴 산업은 에너지 분야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다” 등의 발언을 한 바 있다.

외신 “北 해커그룹, 블록체인 엔지니어 사칭해 거래소에 악성 봇 심어”

코인텔레그래프가 블록체인 보안업체 엘라스틱 시큐리티 랩스 보고서를 인용해 “올해 북한 해커 그룹 라자루스(Lazarus)가 블록체인 엔지니어를 사칭해 복수 거래소들에 탐지가 어려운 악성 봇을 심었다”고 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라자루스는 거래소들에 ‘자동 아비트리지(차익거래)가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했다’며 악성 봇 캔디콘(KANDYKORN)과 슈가로드(SUGARLOAD)를 설치하도록 유도했다. 엘라스틱은 “이런 유형의 공격은 2023년 4월 처음 보고된 뒤 알파포, 코인스페이드, 코인엑스, 스테이크닷컴 해킹에 이용됐다”고 설명했다.

마이클 세일러 “마이크로스트래티지, 10월 155 BTC 추가 매수”

마이클 세일러 마이크로스트래티지 설립자가 X(구 트위터)를 통해 마이크로스트래티지가 지난 10월 155 BTC를 추가 매수했다고 밝혔다. 이는 약 530만 달러 규모로, 평균 매수가는 34,193 달러다. 10월 31일(현지시간) 기준 마이크로스트래티지의 BTC 총 보유량은 158,400 BTC(평가액 46.9억 달러)로 평균 매수가는 29,586 달러다.

파월 “목표 인플레이션율 달성 때까지 긴축 입장 유지”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1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연준의 긴축 정책은 인플레이션에 압력을 가했지만 인플레이션율은 장기 목표인 2%보다 높은 상황이다. 현재 지표가 좋다고 해서 앞으로도 좋을 것이라고 기대할 수는 없다. 향후 목표 인플레이션율을 달성할 때까지 긴축 입장을 유지할 것이며 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말했다.

설문조사 결과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 낮지만 고금리 장기화할 듯”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앞두고 금융 전문가들은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은 낮게 보지만 인하 역시 가까운 시기에 일어나진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헤럴드경제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CNBC 방송은 이코노미스트와 전략가, 분석가 등 전문가 3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보도했다. 응답자 57%는 연준이 내년 9월까지 금리를 동결하고 그 이후에야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보다 금리가 0.75%포인트 떨어져 내년에는 평균 4.6%로 끝날 것으로 전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