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 뉴스

서머스 전 미국 재무장관 “연준 12월 동결… 그러나 금리 한 번 더 올릴 수도”

by COINBIT 2023. 11. 7.

미국연준

로렌스 서머스 전 미국 재무장관이 최근 진행된 한국은행-세계은행 서울포럼에서 진행된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와의 화상 대담에서 “12월 미국 연방준비이사회(Fed)가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한 번 더 인상할 필요성은 충분하다. 여전히 인플레이션 압력이 존재하고 경제가 꽤 견조하다”고 전했다고 중앙일보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서머스 전 미국 재무장관은 “미국 장기채 금리 상승으로 연준의 금리 인상이 종결됐다고 보는 건 과장됐다. 미국의 재정 적자가 오랫동안 높은 시장 이자율로 나타날 것이고, 미국 경제 성장세가 예상보다 강하다. 인플레이션 통제를 위해서는 긴축적 통화정책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영국 금융당국, 스테이블코인 규제 관련 업계 피드백 수렴 시작

영국 금융감독청(FCA)이 최근 스테이블코인 규제에 대한 업계 피드백을 수렴한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영국 금융감독청은 “법정화폐 기반 스테이블코인 규제는 암호화폐 규제로 나아가는 첫 단계이다. 업계 전문가들로부터 받은 의견은 스테이블코인 규제에 대한 접근 방식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영국 재무부는 최근 스테이블코인 규제법을 제정하려는 정책 방향을 제시한 바 있으며, 법정화폐 기반 스테이블코인을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리테일 결제 수단으로 인정하는 결제법 개정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주 디지털자산 투자 상품 $2.61억 순유입…최근 연속 순유입

지난주 디지털 자산 투자 상품에 약 2억 6,100만 달러가 순유입되며 6주 연속 순유입세를 이어갔다고 코인쉐어스가 보고서를 통해 발표했다. 보고서에 의하면 최근 6주간 약 7.67억 달러가 디지털 자산 투자 상품에 순유입돼 지난해 총 유입액인 7.36억 달러를 이미 넘어섰다. 비트코인 투자 상품에만 2억 2,900만달러가 유입됐다. 연간 유입액은 약 8.42억 달러에 육박했다. 미국에서의 현물 ETF 승인 가능성이 커지며 투자상품 유입액도 증가 추세를 멈추지 않고 있다. 이더리움 투자 상품에는 약 1,750만 달러가 유입돼 2022년 8월 이후 가장 큰 유입액을 나타냈다. 특히 미국 투자자들의 순유입액이 약 1.57억 달러를 기록하며 가장 큰 규모를 나타냈다.

XRP, 암호화폐 시총 4위 탈환

리플(XRP)이 바이낸스코인(BNB)를 제치고 암호화폐 시가총액 4위를 탈환했다고 크립토베이직이 전했다. 코인마켓캡 데이터에 따르면 XRP 시총은 약 371.3억 달러로, 370.9억 달러를 기록 중인 BNB(5위)를 근소한 차이로 앞섰다. 1위 BTC는 6,879억 달러, 2위 이더리움(ETH)은 2,281억 달러, 3위 USDT는 854.2억 달러를 기록 중이다. 코인마켓캡 기준 XRP는 9.66% 오른 0.6939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USDT 시가총액 $840억 돌파…신고점 경신

크립토포테이토가 인투더블록 데이터를 인용해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USDT의 시가총액이 지난 5일 기준 사상 최고치인 840억 달러를 돌파했다”고 전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한 수치다. 한편 디파이라마 데이터에 따르면 USDT는 현재 스테이블코인 시장 점유율 68.45%를 기록하고 있다.

유명 트레이더 “내년 전체 암호화폐 시총 4.4조 달러까지 증가 전망”

유투데이에 따르면, 유명 거시경제 전문가 겸 트레이더 헨릭 제베르그(Henrik Zeberg)가 5일(현지시간) 자신의 X(구 트위터)를 통해 “내년 전체 암호화폐 시장의 시가총액은 4.4조 달러까지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 그는 “글로벌 암호화폐 시가총액 주봉캔들 차트에서 상승 깃발 상단 저항선이 유효 돌파됐다. 이에 따라 암호화폐 시장은 새로운 유포리아의 정점으로 향할 것이며, 지난 2021년 5월 기록했던 최고 시가총액보다 최대 50% 높은 기록을 경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주 비트코인 관전 포인트 TOP5

코인텔레그래프가 이번 주 비트코인(BTC) 장세와 관련 5가지 관전 포인트를 정리했다.

-BTC 주봉 35,000 달러선 수성 여부

-美 연준 의장·부의장 등 연설

-BTC 해시레이트 사상 최고치 경신

-중앙화 거래소 BTC 출금량 증가 추세

-공포·탐욕 지수 70 돌파…탐욕 단계 지속

독일 3대 은행 DZ뱅크, 디지털 자산 커스터디 플랫폼 출시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독일 3대 은행 DZ뱅크가 블록체인 기반 기관 대상 디지털 자산 커스터디 플랫폼을 출시했다. 암호화폐 채권(crypto bond)과 같은 암호화폐 증권(crypto securities)을 취급할 예정이다. 홀거 메페르트(Holger Meffert) DZ뱅크 증권 서비스 및 디지털 커스터디 책임자는 “우리는 향후 10년 내에 자본 시장 업무의 상당 부분이 분산원장기술(DLT) 기반 인프라를 통해 처리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은행은 또한 기관 투자자와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 매수 서비스도 제공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DZ뱅크는 지난 6월 독일 연방금융감독청 바핀(BaFin)에 암호화폐 커스터디 라이선스를 신청한 상태다.

바클레이즈 “연준, 내년 1월 기준금리 25bp 인상 전망”

바클레이즈 은행은 연준이 올해 12월이 아닌 내년 1월에 금리를 25bp 인상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예상보다 부진한 10월 고용지표, 연준의 비둘기파적 발언 때문에 금리인상 예상시점을 내년으로 늦췄다고 설명했다.

이번주 주요 글로벌 거시 일정

이번주 주요 글로벌 거시 일정은 다음과 같다. (한국시간 기준)

-11/7 2315 연준 부의장 마이클 바 연설

-11/8 0000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 연설, 0200 FOMC 멤버 윌리엄스 연설, 2315 연준 의장 파월 연설 11/9 0340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 연설, 0400 연준 부의장 마이클 바 연설, 0645 필립 제퍼슨 연준 부의장 연설, 2230 미국 신규 실업수당청구 건수 11/10 0400 연준 의장 파월 연설, 1600 영국 3분기 국내총생산(GDP), 2130 로리 로간 댈러스 연은 총재 연설 전세계 BTC 현물 ETF 운용 규모 $41억

비인크립토에 따르면 전세계 BTC 현물 ETF의 운용 규모가 총 41억 6000만 달러 수준인 것으로 집계됐다. 미디어는 “캐나다에는 총 7개 BTC 현물 ETF가 출시돼 있으며 운용 규모 8억 1910만 달러로 세계에서 규모가 가장 크다. 암호화폐 자산 운용사 ETC 그룹이 독일에 상장한 BTC 현물 ETF는 8억 달러로 캐나다의 뒤를 잇고 있다. 이외에도 7개 BTC 현물 ETF가 유럽에 상장돼 활발히 거래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BTC 현물 ETF가 상장된 국가는 캐나다, 독일, 브라질, 호주, 저지, 리히텐슈타인, 건지, 케이맨 제도 등 8개국이 있다.

친리플 변호사 “SEC, 리플에 $7.7억 미만 합의금 요구할 것”

리플(XRP) 지지자로 유명한 미국 암호화폐 전문 변호사 제레미 호건이 X를 통해 “리플과 소송 중인 미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리플에 7.7억달러보다 훨씬 적은 합의금(벌금)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7.7억달러는 리플이 기관 투자자에게 판매한 XRP 규모로, 법원은 해당 판매를 증권 판매로 인정한 바 있다. 제레미 호건은 “불법행위로 얻은 이익에 대한 SEC의 환수 요구금액은 7.7억달러가 아닐 것이다. 리플의 사업 비용 등이 공제돼야 한다. 또한 미국 외 지역 투자자들 대상 판매액도 제외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 SEC 국장 “암호화폐는 카드로 지은 집…불안정하고 가치 없어”

크립토글로브에 따르면 존 리드 스타크(John Reed Stark) 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인터넷 집행국장이 CNBC에 출연해 “FTX 사건은 암호화폐가 가진 문제 중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암호화폐는 카드로 만들어진 집처럼 불안정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암호화폐, 웹3, 블록체인 모두 헛소리다. 암호화폐는 현금 흐름도, 수익도, 대차대조표도 없다. 그저 샘 뱅크먼 프리드 FTX 창업자가 저지른 사기가 가능하도록 작동할 뿐이다. 암호화폐를 혁신이라고 불러서는 안 된다. 진정한 혁신은 아이폰, 인터넷, 클라우드, 인공지능과 같은 것을 두고 하는 말이다”고 강조했다.

나이키 RTFKT 출시 NFT 누적 거래량 $14억

더블록에 따르면 나이키 산하 NFT 프로젝트 아티팩트(RTFKT)가 출시한 전체 NFT 시리즈의 거래량이 2년 동안 누적 14억 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거래 수익은 총 1억 7000만 달러 수준이다. 아티팩트는 지난 2021년 12월 처음으로 NFT 시리즈를 출시했으며, 현재까지 총 24개 이상 컬렉션을 내놓았다. 미디어는 “나이키가 NFT 보유자를 대상으로 한정판 실물 신발을 제공한 것이 큰 인기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미국 컬럼비아대 교수 “페이팔 스테이블코인(PYUSD)이 증권이면 스타벅스 기프티콘도 증권”

페이팔이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로부터 자체 발행 스테이블코인(PYUSD) 관련 소환장(Subpoena)을 받은 가운데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비즈니스 스쿨 겸임 교수(Adjunct Professor) 오스틴 캠벨(Austin Campbell)이 X(트위터)를 통해 “PYUSD가 증권이라면 스타벅스 기프티콘도 증권이다”고 전했다. 캠벨은 “PYUSD는 뉴욕 금융감독청의 스테이블코인 지침을 준수해 만들어졌다. SEC가 받들어 모시는 하위테스트(미국 증권 판단 기준)는 이제 법원의 비웃음을 사고 있다. 또 페이팔이 파산할 가능성은 매우 낮기 때문에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다른 암호화폐보다 더 안전하다. 그간 SEC는 실제 잘못을 저지른 일부 기업들(FTX, 셀시우스, 테라폼랩스, 블록파이 등)은 건드리지 않는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