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 뉴스

서베이 "암호화폐 커뮤니티 52%, 올연말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전망"

by 블록뉴스 2024. 1. 15.

588388

암호화폐 온체인 분석 플랫폼 샌티멘트(Santiment)이 12일 공식 X(구 트위터) 계정을 통해 진행한 '이더리움(ETH) 현물 ETF 승인 시기'를 묻는 설문조사에서 참여자의 약 52.4%가 '올연말'이라고 답했다. 26.5%는 최소 2025년은 와야 승인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답했으며, 11.3%는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은 불가능하다고 전망했다. 현재까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이더리움 현물 ETF 출시 승인을 신청한 업체는 블랙록, 피델리티, 반에크, 아크인베스트-21쉐어스, 인베스코-갤럭시, 해시덱스, 그레이스케일 등 7곳이다. 앞서 JP모건 소속 애널리스트 니콜라오스 파니기르초글로(Nikolaos Panigirtzoglou)는 5월 첫 이더리움 ETF 심사 마감일에 승인이 날 가능성을 50% 이하로 내다봤으며, 블룸버그 ETF 전문 애널리스트 에릭 발추나스(Eric Balchunas)는 5월 이더리움 ETF 승인 확률을 70%로 점친 바 있다.

블랙록, 투자자 ETF 매도 시 BTC 매도 않고 현금 상환은 불가능

블룸버그 ETF 전문 애널리스트 제임스 세이파트(James Seyffart)가 X를 통해 “투자자가 BTC 현물 ETF를 매도했을 때 블랙록이 보유 중이던 BTC를 매도하지 않고 현금으로 상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전했다. 이는 “블랙록은 현재 11,500 BTC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BTC 매도 없이 현금으로 상환하는 것이 이론적으로 가능하냐”는 한 X이용자의 질문에 대한 대답이다. 그는 “블랙록은 투자자가 ETF를 매도하면 반드시 퍼블릭 마켓에서 BTC를 매도해야 한다. 그들이 자신들의 대차대조표에 BTC를 포함시키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신세계아이앤씨, 스파로스 NFT로 스타벅스 블록체인 기술 지원

헤럴드경제에 따르면 신세계아이앤씨는 스타벅스 코리아가 오는 16일 스타벅스 아시아 국가 중 최초로 론칭하는 스타벅스 NFT 에코 프로젝트 ‘STARBUCKS STAR★LIGHT’에 ‘스파로스 NFT’로 블록체인 기술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블록체인 기술기업 헥슬란트의 옥텟 서비스를 통해 지갑의 멀티시그 보안을 구축하고, NFT 발행, 발급 프로세스도 단축했다. STARBUCKS STAR★LIGHT는 제조 음료를 개인 컵으로 사이렌 오더를 통해 주문하는 스타벅스 고객에게 적립된 에코 스탬프 수에 따라 스타벅스 NFT를 발행해 제공한다.

에어다오 커뮤니티, 아베·컴파운드에 트레저리 자금 투입 제안

탈중앙화 웹 애플리케이션 에어다오(AMB) 커뮤니티가 트레저리 자금을 탈중앙화 암호화폐 대출 프로토콜 아베(AAVE)와 컴파운드에 활용하는 방안이 담긴 제안을 상정했다. 이를 통해 얻은 수익을 AMB 바이백에 활용할 방침이라고 제안자는 설명했다. 커뮤니티는 오는 17일 1시(한국시간)까지 트레저리 전체 자금 중 어느 정도를 투자에 활용할 것인지 여부를 투표할 방침이다.

KB증권, 비트코인 선물 ETF 금지했다 재개

조선비즈에 따르면 KB증권이 비트코인 선물 ETF 거래까지 막겠다고 했다가 취소하는 일이 일어났다. KB증권은 12일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자산을 기초로 하는 ETF에 대해 금융당국의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있기 전까지 가상자산 선물 ETF의 신규 매수를 제한한다”는 공지를 게재했다가 삭제했다. KB증권 관계자는 “보수적으로 대응하느라 (비트코인 선물 ETF의) 신규 매수를 막았던 것”이라며 “프리마켓이 열리기 전에 거래를 재개해서 투자자 영향은 없었다”라고 해명했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해외 비트코인 선물 ETF는 현행처럼 거래되며, 현재 이를 달리 규율할 계획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크립토퀀트 대표 “업비트 거래량 87%가 알트코인”

주기영 크립토퀀트 CEO가 X(구 트위터)를 통해 한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에서 알트코인 거래 비중이 87%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한국 전체 거래소의 거래량은 바이낸스 거래량의 약 31% 수준인 것으로 집계됐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