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 뉴스

분석 “이더리움 스테이킹 수익률 감소”

by COINBIT 2023. 10. 17.

이더리움

코인베이스가 최근 보고서를 통해 “최근 몇 달간 이더리움 스테이킹에 대한 수요 증가세가 둔화되면서 스테이킹 수익률이 감소했다”고 전했다. 코인베이스는 “상하이 업그레이드 이후 처음으로 이더리움 밸리데이터 대기열이 비워졌다. 이에 따라 스테이킹 수익률이 5% 이상에서 3.5%로 감소했다. 지난 3분기 이더리움 네트워크 활동은 안정적이었으며, 트랜잭션(거래)은 증가했다”고 전했다.

중국 뷰티앱 개발사 메이투, 암호화폐 투자 중단 발표

대량의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진 중국 뷰티 앱 개발사 메이투(Meitu)가 암호화폐 투자를 중단한다고 발표했다고 홍콩 미디어 헤드라인데일리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메이투 선임 투자자 관계 책임자 캉이총은 “암호화폐를 더 이상 매입하지 않을 것이며, 적절한 시점에 보유 물량을 매각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메이투는 지난 2021년 암호화폐 강세장에서 1억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 이더리움(ETH)을 매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신 “호주 정부, 암호화폐 거래소 라이선스 의무화 정책 추진”

호주 연방 정부가 거래소 등 암호화폐 서비스 제공 업체들의 라이선스 취득을 의무화하는 규제 프레임워크 마련하는 계획을 추진 중이라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최근 호주 재무부는 각 부처간 진행한 ‘디지털 자산 플랫폼 규제’ 협의안을 통해 “개별 암호화폐나 토큰 자체 보다 암호화폐 거래소 등 서비스 제공자를 규제해 기술 혁신을 지원하는 동시에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호주 크라켄(Kraken Australia)의 조나단 밀러(Jonathon Miller) 이사는 “호주 정부는 기존 금융 서비스 규제안에 암호화폐를 끼워넣으려는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는 글로벌 암호화폐 규제 추세에 뒤처지는 행보로, 보다 명확한 규제를 위해 새로운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전 백악관 관계자 “BTC 시총 $15조 기록 전망”

더블록에 따르면 스카이브릿지 캐피탈의 창업자이자 전 백악관 커뮤니케이션 총괄인 앤서니 스카라무치(Anthony Scaramucci)가 “비트코인 시가총액은 15조 달러까지 늘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BTC는 여러모로 금보다 가치가 있으며, 또 실질적인 가치 저장 수단이 될 수 있다. 또 지정학적으로 살펴보자면, 미국 달러 대항하려는 국가들이 BTC를 사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영국 디지털 은행 레볼루트, 새 버전 앱에 BTC 시세 정보 제공

비트코인 뉴스에 따르면 영국 디지털 은행 레볼루트(Revolut)가 업데이트를 통해 공개한 새 애플리케이션(앱) 메인 메뉴에 비트코인 시세 정보 제공 서비스가 추가됐다. 사용자들은 메인 메뉴에 표시된 BTC 심볼을 클릭해 BTC 시세 시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외 다른 추가 서비스 내용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로이터 “하마스, 이스라엘 공격 후 암호화폐 모금 난항”

로이터가 블록체인 분석 업체 TRM랩스(TRM Labs) 보고서를 인용해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암호화폐를 통한 자금 조달에 적극 나서고 있으나, 이스라엘 공격 이후 실제 모금된 규모는 수 천 달러에 불과하다”고 전했다. 보고서는 “지난주 공격 이후 하마스와 관련된 주요 단체들이 전송한 암호화폐는 수 천 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이스라엘 정부가 지원단체들을 감시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미 이스라엘은 최근 수년 동안 하마스 관련 주소에서 수천만 달러 상당의 암호화폐를 압수해왔다”고 설명했다.

사우디 중앙은행 총재 “IMF 암호화폐 규제 로드맵 지지”

크립토뉴스에 따르면 사우디 중앙은행(SAMA) 총재 아이만 알사야리(Ayman Alsayari)가 “우리는 암호화폐에 적합한 감독과 규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국제통화기금(IMF) 및 금융안정위원회(FSB)의 암호화폐 규제 로드맵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앞서 IMF와 FSB는 암호화폐 서비스 제공 업체에 대한 라이선스 발급 의무화를 제안하고 각국에 FATF(자금세탁방지 및 테러자금조달 방지) 표준 이행을 촉구하는 문서를 발표한 바 있다.

애널리스트 “BTC, 미국 달러 찍어내기로 $18만까지 가치 상승 전망”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70만 명의 트위터 팔로워를 보유한 익명의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펜토시(Pentoshi)가 “미국의 국가 부채가 증가함에 따라 이어지는 무분별한 ‘달러 찍어내기’로 비트코인 가격은 현재 시세 대비 570% 올라 18만 달러까지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 그는 “미국 정부는 33조 5230억 달러에 달하는 막대한 부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계속 달러를 찍어낼 것이다. BTC는 프로그래밍을 통해 정책이 정해진 통화이자 공급량이 고정된 자산이다. 구체적인 시기를 예측하긴 어렵지만 연준의 금리 인하가 시작된다면 비트코인은 다음 상승 사이클에 진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연준의 긴축이 언제 끝날지는 모른다. 상황에 따라 수년간 지속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스태그플레이션 리스크도 존재한다”고 경고했다.

펙실드 “‘프렌드테크’ 사칭 X 계정 ‘프렌드테크프로’ 피싱 주의보”

블록체인 전문 보안 업체 펙실드가 방금 전 공식 X(구 트위터)를 통해 “베이스 기반 웹3 소셜 미디어 앱 프렌드테크를 모방한 암호화폐 피싱 X 계정 ‘프렌드테크프로'(frentechpro)를 발견했다”고 경고했다. 이어 펙실드는 “해당 계정은 암호화폐 피싱 사기를 통해 이더리움(ETH), BNB체인(BNB), 베이스, 폴리곤(MATIC), 아비트럼(ARB), 옵티미즘(OP) 아발란체(AVAX) 등 7개 체인에서 약 21.4만 달러 상당을 피해자들로부터 갈취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분석 “BTC 단기 상승, SEC-그레이스케일 항소 포기 영향”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가 “비트코인이 단기 상승세를 나타내며 28,000 달러 회복을 앞두고 있다. 이는 지난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그레이스케일의 비트코인 현물 ETF 반려 불복 소송 관련 항소를 하지 않기로 결정한 이후 시장에 확산된 낙관론의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코인니스는 로이터를 인용 ‘SEC가 그레이스케일의 GBTC→현물 ETF 전환 반려 불복 소송 관련 항소 포기를 결정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BSC 스마트 컨트랙트 악용 악성코드 확산 주의보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가 “사이버 범죄자들이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 스마트 컨트랙트를 조작해 악성 코드를 숨기고 또 이를 유포하는 새로운 방법을 고안해냈다. 암호화폐 투자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고 전했다. 가드아이오 랩스(Guardio Labs) 소속 연구원들이 공유한 보고서에 따르면, 이번에 발견된 악성 코드 배포 방식은 블록체인 컨트랙트에서 페이로드를 검색하는 코드를 주입, 워드프레스(WordPress, 웹페이지 제작 및 관리를 위한 유명 오픈 소스 콘텐츠 관리 시스템) 웹사이트를 손상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고서는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웹사이트 소유자는 블록체인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한 악성코드 감염 여부를 염두에 두고 보안 관리에 보다 신경써야 한다”고 말했다.

그레이스케일 GBTC 할인율 15.87%…2년래 최저

코인텔레그래프가 YCharts 데이터를 인용, 글로벌 최대 가상자산 자산 운용사 그레이스케일의 비트코인 신탁 상품(GBTC)의 할인율이 15.87%을 기록, 약 2년래 최저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미 증권거래위원회(SEC)가 현물 비트코인 ETF를 승인할 가능성이 커진 영향이라고 분석가들은 설명했다. 앞서 SEC는 그레이스케일 소송(GBTC→현물 ETF 전환 반려 불복 소송)과 관련해 항소하지 않기로 결정한 바 있다.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2023년 1월 10일까지 BTC 현물 ETF 승인될 확률, 90%”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제임스 세이파트(James Seyffart)가 X(트위터)에 블룸버그 ETF 전문 애널리스트 에릭 발츄나스(Eric Balchunas)와 나눈 메모를 공유하며 “SEC와 아크(Ark), 21쉐어스(21Shares) 사이에 건설적인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우리는 90% 확률로 1월 10일까지 아크의 BTC 현물 ETF가 승인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