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 뉴스

美 SEC 위원장 "BTC 현물 ETF 거래 승인"...그레이스케일 소송 패소가 주효

by COINBIT 2024. 1. 11.

ETH

게리 겐슬러(Gary Gensler)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이 방금 전 SEC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10일(현지시간) SEC는 다수의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상품(ETP) 주식의 상장 및 거래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SEC는 법의 테두리 안에서, 또 법원의 법률 해석 방식에 따라 행동한다. 2023년 3월까지 SEC는 비트코인 현물 ETP에 대한 20개 이상의 거래규칙변경(19b-4) 양식 승인을 반려했다. 하지만 그레이스케일 GBTC의 현물 ETP 전환 관련 소송에서 패소하면서 상황은 바뀌었다. 법원은 SEC의 반려 사유가 명확하지 않고, 이에 대한 소명이 적절하지 못하다고 판단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지속 가능한 루트는 비트코인 현물 ETP 상장 및 거래에 대한 승인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21쉐어스 공동설립자 "BTC 현물 ETF, 상장은 즉각적이나 효과는 몇 달 후에 보일 것"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스위스 소재 암호화폐 파생상품 발행업체 21쉐어스의 공동설립자 오펠리아 스나이더(Ophelia Snyder)가 "비트코인 현물 ETF의 승인에 따라 상장은 즉각적으로 이뤄질 수 있으나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데는 몇 달이 걸릴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거래소 상장은 며칠 내에 이루어질 수 있다. 그러나 자산관리사가 이를 리스트에 추가하기 위해선 다양한 프로세스를 준수해야 한다. 보통 90일이 소요되기 때문에 앞으로 3개월 간은 실제로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 수 없을 것이다. 또한,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고 해서 실제로 모든 어드바이저가 해당 상품을 매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티커를 추가하려면 많은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영국 스탠다드차타드(SC)는 승인 후 3개월 동안 10억 달러의 자금 유입이 예상되며, 연말까지 1000억 달러 이상이 유입될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밝힌 바 있다.

미 SEC 위원 "BTC 현물 ETF 첫 신청 10년 만에 승인...축하의 시간"

크립토 맘으로 불리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 헤스터 피어스(Hester Peirce)가 성명을 발표, "첫 BTC 현물 ETP(ETF) 신청서가 SEC에 제출된 지 10여년 만에 드디어 승인이 떨어졌다. ETP는 중요한 혁신 분야다. 그간 SEC는 BTC 현물 ETF 승인을 미루기 위해 많은 리소스를 낭비했고, 행정 절차를 남용했다. 지금은 반성의 시간이기도 하지만 축하의 시간이기도 하다. BTC를 축하하는 게 아니라, 미국 투자자들이 BTC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현물 ETF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음을 축하한다. SEC의 방해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았던 ETF 신청사들의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로빈후드 "11개 BTC 현물 ETF, 최대한 빨리 거래 지원할 것"

미국 주식 및 암호화폐 거래앱 로빈후드가 이번에 승인된 11개 BTC 현물 ETF를 가능한 한 빨리 거래 지원할 계획이라고 더블록이 전했다. 로빈후드 CEO 블라드 테네프(Vlad Tenev)는 X를 통해 이러한 소식을 전하며 "이번 승인으로 암호화폐와 기존 금융의 결합이 더욱 공고해지며 고객의 투자 리스크 관리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블랙록 BTC 현물 ETF, 1/11 나스닥서 거래 시작

블랙록 비트코인 현물 ETF(아이쉐어스 비트코인 트러스트, 티커 IBIT)가 1월 11일(현지시간) 나스닥에서 거래를 시작한다고 비즈니스뉴스와이어가 전했다. 앞서 미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블랙록 IBIT를 비롯해 11개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를 승인한 바 있다.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이더리움 현물 ETF 5월 승인 가능성 70%"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블룸버그 ETF 전문 애널리스트 에릭 발추나스(Eric Balchunas)가 5월 이더리움 현물 ETF가 승인될 가능성은 70%라고 점쳤다. 그는 "소식통에 따르면 이더리움 현물 ETF가 승인될 것으로 보인다. 5월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여러 신청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려야 하는 달이다. 다만 본격적인 ETH 현물 ETF 출시 시기는 불분명하다"고 덧붙였다.

1/17 이더리움 골리 테스트넷서 덴쿤 업그레이드 확정

이더리움(ETH) 재단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오는 17일 약 15시 32분(한국시간)에 골리 테스트넷에서 덴쿤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업그레이드가 무사히 완료되면 세폴리아 및 홀스카이 테스트넷에서도 덴쿤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이더리움 재단은 덧붙였다. 개발자들은 오는 1월 31일 세폴리아(Sepolia), 2월 7일 홀스카이(Holesky) 테스트넷에 덴쿤 업그레이드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앞서 이더리움 개발자들은 당초 지난해 4분기 덴쿤 업그레이드 진행을 목표로 삼았으나 기술적 복잡성을 이유로 2024년으로 일정을 연기한 바 있다. 덴쿤 하드포크는 ETH 확장성 업그레이드를 위한 EIP-4844(프로토-댕크샤딩, proto-danksharding), 가스 수수료 최적화와 네트워크 보안 개선 등 다수 업데이트를 포함하는 대규모 업그레이드다.

ETH 급등에도 이더리움 NFT 가격 하락세...문버드 바닥가 -23%

우블록체인이 X를 통해 "24시간 동안 ETH는 10% 넘게 상승했지만 이더리움 NFT 가격은 하락세를 보였다. 특히 문버드는 24시간 동안 23% 넘게 하락, 바닥가가 처음으로 1 ETH를 하회했다. MAYC도 6% 이상 하락했다"고 전했다.

'해킹 피해' 카이버스왑 "피해 배상 절차 연기...감사 진행 목적"

익스플로잇(취약점 공격)에 노출됐던 카이버네트워크(KNC) 산하 DEX 카이버스왑이 X를 통해 피해자 배상 절차를 연기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당초 2월 1일(현지시간)으로 예정됐던 피해 자금 청구 접수가 같은달 6일로 미뤄졌다. 카이버스왑은 "배상을 위한 트레저리 그랜트 프로그램이 현재 내부 테스트를 진행 중인 동시에 스마트컨트랙트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보다 정확한 감사를 위해 배상 일정을 다소 조정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