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 뉴스

JP모건 은행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가능성 높아”

by COINBIT 2023. 9. 5.

제이피모건

JP모건 은행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가능성 높아

미국 JP모건 은행이 최근 보고서에서 SEC가 그레이스케일 현물 비트코인 ETF를 승인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고 워처구루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JP모건은 다른 비트코인 현물 ETF를 거부한다면, SEC가 과거 비트코인 선물 ETF를 승인했던 것이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럴 가능성이 없으므로 향후 현물 ETF의 승인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미디어는 이와 관련 수년간의 거부 끝에 SEC는 비트코인 현물 ETF를 거부할 이유가 없어졌다고 전했다.

번스타인 현물 BTC ETF 승인 후 알트코인 ETF도 출시될 것

미국 투자은행 번스타인이 보고서를 통해 오는 10월 중순에서 내년 3월 사이 비트코인(BTC) 현물 ETF가 승인될 것이며, 그레이스케일을 포함한 모든 현물 ETF가 동시에 승인 처리될 것이다고 분석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가우타마 추가니(Gautam Chhugani) 번스타인 애널리스트는 시카고상품거래소(CME) 등 선물, 현물 마켓 구조가 유사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업계는 BTC 현물 ETF가 승인된 직후 이더리움(ETH) 현물 ETF도 추진할 것이다. 이후 솔라나(SOL), 폴리곤(MATIC) 등 다른 알트코인 ETF가 나올 가능성도 있다. 또한 암호화폐 시장은 개인이 사이클을 주도하던 과거와 달리 긍정적인 법원 판결(리플, 그레이스케일)과 ETF 승인 가능성, 제도적 관심 등으로 자본(기관) 주도형 사이클을 맞이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상하이 시장, 블록체인 산업 적극 육성 강조

최근 상하이시 위원회 부서기이자 시장인 궁정(龚正)은 시정부 간부회의를 주재하고 블록체인 기술 및 산업 혁신 발전을 촉진할 것을 요구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회의에서는 상하이 블록체인 핵심 기술 특별 행동 방안(2023-2025)에 원칙적으로 동의하고, 상하이의 장점을 최대한 발휘해 블록체인 기술 및 산업 혁신 발전을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도시 블록체인 기초 서비스 플랫폼 구축 가속화를 비롯해 해운 물류, 전자상거래, 메타버스 등 분야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는 등 핵심 경쟁력을 갖춘 고성장 기업을 육성하는 방안이 언급됐다.

데이터 8월 주요 탈중앙화 거래소 거래량, 전월 比 7.3%

암호화폐 분석 플랫폼 크립토랭크(CryptoRank)에 따르면 8월 기준 전체 탈중앙화 거래소(DEX) 거래량은 472억 달러로 전월(7월) 대비 7.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거래량 1위는 과반 이상 거래량(-12.7%, 295억 달러)을 기록한 유니스왑이었고, 거래량이 가장 많이 증가한 곳은 커브파이낸스(+64.5%, 58억 달러)였다.

호주 상원, 디지털자산 법안 발의라이선스제 도입 등

호주 상원 경제입법위원회가 암호화폐 라이선스 제도 시행과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유통에 대한 요건을 담은 디지털자산(규제) 법안 2023(The Digital Assets (Market Regulation) Bill 2023)을 발의했다. 법안은 ▲디지털 자산, 거래소,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정의 ▲거래소·자산 수탁 라이선스 ▲스테이블코인 발행 요건 ▲CBDC 제공업체 공시 요건 등을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은 호주 상원의원 앤드류 브래그(Andrew Bragg)가 지난 3월 처음 발의했다.

케임브리지 비트코인 전력 소비 추정치 하향 조정

비인크립토에 따르면 영국 케임브리지대 대안금융연구소(CCAF)는 비트코인 전력 소비 지수 데이터 수집 방법을 변경하면서 2021년 비트코인 에너지 소비량을 기존 104TWh에서 15TWh 적은 89TWh로 수정했다. 2022년 추정치도 105.3TWh에서 95.5TWh로 수정됐다. 올해 추정치는 70.4TWh다.

선물 거래 BTC 담보 비중 33%로 증가연쇄 청산 가능성

암호화폐 선물 거래에서 BTC를 마진 담보로 사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코인데스크가 보도했다. 글래스노드에 따르면 BTC 마진 계약은 전체 선물 미결제약정의 33%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7월 20%에서 증가한 수치다. 리서치 업체 블록웨어 인텔리전스는 연쇄 청산 발생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BTC 가격이 하락하면 담보 가치도 동시에 하락해 강제청산 확률이 더 올라가기 때문이다. 블록웨어는 시장에 현금이 부족하다는 신호라고 진단했다.

북한 불법 암호화폐 찾아 동결정부, 이달 중 사이버안보법 발의

뉴스1에 따르면 정부가 북한의 불법 암호화폐를 포착해 추적·동결하는 국가사이버안보기본법 입법을 추진한다. 또 국가안보실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대통령 직속 국가사이버안보위원회를 설치해 안보에 위협이 되는 제품의 수입을 원천 봉쇄한다. 정부는 이르면 이달 중 이같은 내용이 담긴 국가사이버안보기본법 제정안을 발의할 예정이다.

분석가 BTC, 개인 투자자가 85% 이상 보유한 유일한 자산

웹3 빌더 스테이시 무어(Stacy Muur)가 암호화폐 마켓 데이터 분석 플랫폼 인투더블록(IntoTheBlock)의 데이터를 인용, 비트코인이 개인 투자자가 85% 이상 보유한 유일한 자산이라고 자신의 X(구 트위터)를 통해 말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개인 투자자가 89%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0개 웹3 기업, 홍콩 ZA뱅크서 계좌 개설 완료

홍콩 최대 인터넷은행(가상은행)인 ZA뱅크(ZA Bank)의 야오원쑹 최고경영자(CEO)가 현지 미디어 이코노믹 저널(hkej)과의 인터뷰를 통해 웹3 사업을 적극 전개할 예정이다. 현재 60~70개 웹3 기업들이 ZA뱅크 계좌를 개설했으며, 20~30개 기업이 승인 절차를 밟고있다고 전했다. 앞서 코인니스는 홍콩 첫 개인 거래지원 암호화폐 거래소 해시키 익스체인지가 대형 인터넷은행 ZA뱅크를 통해 홍콩달러 입금 서비스를 제공 중이라고 전한 바 있다.

분석 BTC, 바닥은 이미 지났다궤도 오를시 2025년 말 정점

비트코인 기술 분석가 크립토콘(CryptoCon)이 X(구 트위터)를 통해 Chris Moody의 지표에 따르면 비트코인 바닥은 이미 지났다고 설명했다. 그는 녹색 캔들이 끝나면 바닥이 끝난다. 우리는 비트코인이 잠시 횡보하는 6개의 회색 캔들에 위치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또 다른 블랙스완'(도저히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은 일이 실제로 일어나는 현상)이 올 것이라고 예언하고 있다. 거시적 상황을 걱정하는 사람들은 2020년 블랙스완 당시 매수 타이밍을 놓쳤다. 비트코인은 새로운 저점 갱신이 아닌 소강 상태를 유지할 것이며, 이 지표가 궤도에 오른다면 2025년 말은 사이클 정점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외신 일론 머스크, 곧 출간될 전기에서 DOGE 자금지원·트위터 인수설 등 언급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우블록체인이 지난 8월 31일자 월스트리트저널(WSJ) 보도를 인용해 일론 머스크는 오는 9월 12일 출간될 전기에서 그동안 조용히 도지코인(DOGE) 개발에 자금을 지원해왔고, 블록체인 기반 소셜미디어를 만들고 결제 시스템까지 고려했으며, 샘 뱅크먼 프리드(SBF) FTX 설립자는 트위터 인수를 위해 50억 달러를 투자하려고 했지만 결국 실패했으며, 서로가 미쳤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DOGE는 1.10% 오른 0.06399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9월 비트코인 하락세 전망

크립토 이즈 매크로 나우 뉴스레터 저자 겸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노엘 에치슨(Noelle Acheson)이 ETF 승인이 지연되면서 비트코인(BTC)이 9월 동안 하락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고 블록웍스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에치슨은 지난 6년 동안 9월은 비트코인에게 있어 하락하는 달이었다. 특히 2021년 9월 비트코인은 7% 하락한 이후 그 다음 달에 40% 상승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느리게 움직이고 있고 연준은 9월 20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발표할 예정이다. 불안정한 거시경제적 요인을 고려할 때, 9월 비트코인은 그다지 긍정적인 상황은 아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