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 뉴스

북한 해킹조직, 랜섬웨어 공격으로 비트코인 4.7억원 갈취

by COINBIT 2023. 12. 6.

북해

서울신문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첨단안보수사계는 미국 연방수사국(FBI)과 공조해 북한 정찰총국 내 해킹조직인 ‘안다리엘’이 국내 방산업체, 연구소, 제약업체 등을 해킹해 레이저 대공무기와 같은 기술자료를 탈취한 정황을 포착했다고 4일 밝혔다. 안다리엘의 랜섬웨어 공격으로 피해를 본 업체들은 컴퓨터 시스템 복구의 대가로 4억 7000여만원 상당의 비트코인을 갈취당한 것으로 파악됐다. 업체들 대부분은 피해 사실을 모르고 있거나, 알고 있어도 신뢰도 하락 등을 우려해 피해 신고는 별도로 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SC 자회사 조디아커스터디, 리플 자회사 '메타코' 네트워크 합류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영국 스탠다드차타드(SC) 산하 기관 대상 암호화폐 커스터디 업체 조디아커스터디(Zodia Custody)가 리플(XRP) 산하 커스터디 전문 업체 메타코(Metaco)의 네트워크에 합류한다고 4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와 관련 줄리안 소이어(Julian Sawyer) 조디아커스터디 최고경영자(CEO)는 "메타코 네트워크와의 통합은 글로벌 서브 커스터디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구조는 여러 수탁 기관이 상호 연결된 3세대 암호화폐 커스터디를 대표한다. 규제를 준수하며 커스터디 기관과 거래소를 연결한다는 측면에서 이러한 네트워크는 상당히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비트코인, 전 세계 자산 시총 순위 10위 회복

8marketcap에 따르면 비트코인 시가총액이 증가하면서 전 세계 자산 순위 10위를 회복했다. 금,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사우디아람코, 알파벳, 아마존, 은, 엔비디아, 메타가 1~9위다. 비트코인 가격은 7일간 7.2% 올랐으며, 현재 시총은 약 7863억 달러를 기록 중이다.

MIT 연구원 美 국방부에 서한 "비트코인, 사이버 전쟁서 활용 가능"

크립토슬레이트에 따르면 미국 메사추세츠 공과대학교(MIT) 소속 연구원 제이슨 라워리(Jason Lowery)가 미국 국방부에 서한을 보내 "비트코인 등 작업증명 방식의 프로토콜은 군사 전략 측면에서 중요하게 활용될 수 있다. 국방부가 비트코인의 잠재적 이점에 대해 깊이 있는 연구를 시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현대에는 비트코인 기술이 무기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사이버전에서도 이용될 수 있다. 또 비트코인은 리소스 집약형 컴퓨터와 유사하며, 광범위한 데이터 보호 도구로 활용 가능하다. 이는 기존 패러다임을 완전히 뒤집는 발상으로 디지털 시대에 국익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제이슨 라워리가 집필한 비트코인 관련 학술 논문은 아마존에서 베스트셀러에 이름을 올린 바 있다.

이번주 주요 글로벌 거시 일정

이번주 주요 글로벌 거시 일정은 다음과 같다. (한국시간 기준)

  • 12/4 2300 라가르드 ECB 총재 연설
  • 12/5 0800 한국 3분기 국내총생산(GDP)
  • 12/6 0000 미국 11월 ISM 비제조업구매자지수, 2000 베일리 영란은행 총재 연설 -12/7 2230 미국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
  • 12/8 0850 일본 3분기 국내총생산(GDP), 2230 미국 11월 비농업고용지수 및 실업률 프랑스 법원, 플래티퍼스 해커에 무죄 선고

프랑스 일간 르몽드에 따르면, 프랑스 법원이 아발란체(AVAX) 기반 디파이 프로토콜 플래티퍼스(PTP)를 해킹한 혐의로 형사 기소된 피고인 두 명에게 최근 무죄를 선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피고는 지난 2월 플래티퍼스의 스마트 컨트랙트 취약점을 통해 약 850만 달러 규모의 암호화폐를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피고 중 한 명에게 절도 등 혐의를 적용해 징역 5년을 구형했지만, 법원은 스스로를 '윤리적 해커'라고 주장한 피고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이와 관련 법원은 "피고는 공개적으로 접근 가능한 스마트 컨트랙트를 건드렸다. 따라서 컴퓨터 시스템에 무단 접근했다는 혐의는 적용되지 않으며 사기에도 해당하지 않는다. 사기 혐의를 적용할 수 없기 때문에 자금세탁 및 장물 거래 혐의도 기각된다. 다만 플래티퍼스 측은 민사 소송을 통해 도난 자금을 추적할 수 있으며, 이번 형사 판결이 피고들에게 '면죄부'를 준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코인베이스 CEO "암호화폐, 美 달러화 보완재...서구 문명 보호"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의 최고경영자(CEO) 브라이언 암스트롱(Brian Armstrong)이 자신의 X를 통해 "암호화폐는 미국 달러화의 보완재"라며 "인플레이션에 대한 헤지 수단으로 사람들은 법정화폐에서 암호화폐로 자산 보유 형태를 바꿀 수 있으며, 개인적으로 이 같은 흐름이 달러와 미국에 위협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달러화를 자연스럽게 견제하며 균형을 맞추는 데 암호화폐가 도움이 될 것이며 장기적으로 미국, 나아가 서구 문명을 가장 잘 보호할 수 있는 수단이 될 것이다. 미국 달러화에서 타 국가 법정화폐로 자본이 빠져나가는 것보다 암호화폐가 낫다. 법정화폐와 암호화폐는 오랫동안 공존할 수 있다. 특히 USDC와 같은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은 이 둘을 연결짓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1000 BTC 이상 보유 주소 보유량, 2022년 12월 이후 최대

인투더블록은 "지난 주 1000 BTC 이상을 보유한 주소의 비트코인 보유량이 2022년 12월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비트코인 93% 채굴 완료

바이낸스는 비트코인의 93%가 채굴됐다고 전했다. 비트코인 총 발행량은 2100만개다.

카르다노 창업자 "BTC, 초기 중앙화 심했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CCN에 따르면, 카르다노(에이다, ADA) 창업자 찰스 호스킨슨(Charles Hoskinson)이 "사토시는 첫날 100%의 해시파워를 가지고 BTC 네트워크를 완전 통제했다. 공정한 출시라는 개념이 없었다"며 "완전히 중앙화된 방식으로 적지 않은 양을 채굴했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비트코인 맥시들은 비트코인 자체의 불투명한 초기 역사에도 불구하고 다른 프로젝트를 사기라고 비판하곤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그는 "비트코인 코어 프로토콜에는 이더리움, 카르다노가 할 수 있는 스마트 컨트랙트가 없다. DEX, 오라클, 온체인 인프라도 없다. 암호화폐 프로젝트가 개인에게 경제력을 돌려주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에서 유사점이 많지만, 맥시멀리스트들은 계속해서 경쟁을 부추기며 공격한다"고 덧붙였다.

어내면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 시장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분석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