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XRP)에 우호적인 호주 변호사 빌 모건(Bill Morgan)이 X(구 트위터)를 통해 “XRP 가격 상승률이 비트코인, 이더리움은 물론 다른 메이저 코인보다 한참 뒤처질 줄은 몰랐다”고 토로했다. 그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의 소송전이라는 가격 상승 제한 요소가 있기는 했지만, 소송이 해결된 뒤 다른 알트코인을 모두 따라잡을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정말 이상한 일이다”라고 덧붙였다.
블러, 시장 점유율 66%…오픈씨 큰 폭 추월
암호화폐 분석 플랫폼 크립토랭크(CryptoRank)가 X를 통해 “블러(BLUR)가 오픈씨를 따돌리고 NFT 마켓플레이스 선두를 차지했다”고 전했다. 지난 2021년 11월 기준 오픈씨의 시장 점유율은 95%였으나 현재 34.3%로 급락했다. 반면 블러는 현재 66.5%를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블러는 출시 6개월만에 오픈씨의 시장 점유율을 따라 잡았고, 현재는 탄탄한 독점 구도를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캐나다인 77% “암호화폐 투자 후회”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캐나다 온타리오 증권위원회(OSC) 설문조사 결과, 77%가 암호화폐 투자를 후회한다고 답했다. 또 응답자 중 34%만이 ‘미래에 암호화폐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암호화폐를 정의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54%가 ‘할 수 있다’고 했다. 또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다는 응답자는 10%로 전년 대비 3%p 줄었다. 이번 조사는 캐나다인 2,360명을 대상으로 지난 5월 실시됐다.
11월 디지털 자산 상품 운용자산, 전월비 14% 증가
크립토글로브에 따르면 CC데이터가 디지털 자산 운용 리뷰 11월 보고서를 공개했다.
- 디지털 자산 상품 운용자산(AUM) 14.1% 증가한 433억 달러 기록...올 들어 120% 증가 -비트코인 상품 AUM 12.5% 증가한 318억 달러
- 이더리움 상품 AUM 17.8% 증가한 85.5억 달러
- 그레이스케일 AUM 10.3% 증가한 304억 달러...디지털 자산 관리 업체 중 최고 성장률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신탁(GBTC) 할인율이 최고 45%에서 8%대로 축소 -지역별로 미국, 캐나다, 독일이 주도
- 일평균 거래량 35.3% 증가한 4.81억 달러
분석 "옵션 투자자, 단기 상승 낙관 안해...내년 1월 현물 ETF 승인 여부 주목"
암호화폐 옵션 전문 분석 업체 그릭스닷라이브(Greeks.live) 매크로 연구원 애덤(Adam)이 X를 통해 "11.3억달러 상당 BTC 옵션과 4.7억달러 상당 ETH 옵션이 12월 1일 만기 도래한다. 각각 풋/콜 비율은 0.58, 0.49이며 맥스페인(max pain, 가장 많은 옵션 매수자가 프리미엄을 잃는 가격대) 가격은 각각 3만7000달러, 2100달러다. 문제는 현재 시장가격이 행사가격에 가깝다는 점이다. 랠리가 점차 약해지면서 투자자들은 콜옵션을 매도하기 시작하고 콜풋스큐(풋옵션 대비 콜옵션 계약 비율)도 줄어드는 추세다. 단기 상승을 낙관하는 투자자는 감소하고 있으며 다들 내년 1월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여부에 관심이 쏠려 있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금리 인하 기대에 '만물 랠리'…금·채권·BTC·게임스탑까지
연합인포맥스에 따르면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하 기대에 금, 채권은 물론이고 비트코인(BTC)에 게임스탑 주식까지 일제히 급등해 이른바 '만물 랠리설'이 힘을 얻고 있다. 29일(현지시간) 마켓워치는 "월스트리트가 올해 말에 가까워지면서 투기적 베팅에 뛰어들고 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특히 최근 랠리는 투기 자산과 방어 자산 가격을 함께 끌어올려 내년 초 연준의 금리 인하 가능성에 대한 거시적인 베팅이 시작됐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난센 CEO "시총 $1억 미만 유망 토큰 찾아야"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난센의 최고경영자(CEO) 알렉스 스바네빅(Alex Svanevik)이 자신의 X(구 트위터)를 통해 '향후 2년간 통할 수 있는 암호화폐(토큰) 투자 전략'을 공유했다.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시가총액 1억 달러 미만
- 검증된 팀
- 적극적으로 프로젝트 개발을 지속하고 있는 팀
- 팀 물량 존재(인센티브 명목)
- 소셜 미디어 상의 강력한 존재감
- 4년 이상 운영될 수 있는 여력을 갖춘 트레저리(재정건정성)
- 대형 거래소에 상장되지 않은 상태
한국은행 기준금리 연 3.50%…7연속 동결
한국은행이 연 3.5%인 기준금리를 여섯 차례 연속으로 동결했다. 한은은 지난 1월 기준금리를 3.25%에서 3.5%로 인상한 뒤 계속해서 묶어둔 상태다.
코인원, 오늘 17시 USDT 원화마켓 상장
코인원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11월 30일 17시 테더(USDT)를 원화 마켓에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입금은 30일 10시부터 지원한다.
자오창펑, 변호인에 연방 검사 출신 선임
크립토폴리탄(Cryptopolitan)에 따르면 자오창펑 전 바이낸스 최고경영자(CEO)가 연방 검사 출신 변호사 매튜 디그스(Mattew Diggs)를 선임했다. 향후 이어질 수사에서 매튜 디그스의 경력이 도움이 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앞서 미국 법원은 자오창펑이 도주 위험이 있다며 선고 전 출국 요청을 불허한 바 있다. 자오창펑의 선고 공판은 내년 2월 24일 오전 2시(한국시간)로 예정됐다.
미 SEC 위원장, BTC 현물 ETF 승인 관련 질문에 침묵
더블록에 따르면 게리 겐슬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이 BTC 현물 ETF 승인 관련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지 않았다. 그는 29일(현지시간) 건강시장협회(Healthy Markets Association) 회의에서 연설, "BTC 현물 ETF 문제를 사전에 판단(pre-judge)하지 않을 것이다. SEC의 리뷰 프로세스는 오랜 테스트를 끝에 나온 결과물"이라고 말했다. 이어 "해당 분야는 악행과 사기, 조작, 자금세탁이 만연하다"고 강조했다.
'블록체인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더 신임 CEO “우르과이·엘셀바도르서 재생에너지 시설 건설…채굴 효율화” (0) | 2023.12.04 |
---|---|
공인 암호화폐 포렌식 수사관 “디파이 금융 범죄 증가...탈중앙 성격 악용” (0) | 2023.12.02 |
미 SEC, 프랭클린 템플턴·해시덱스 BTC 현물 ETF 관련 피드백 수렴 (0) | 2023.11.30 |
리서치 "7월 이후 암호화폐 도난 피해 대부분이 프라이빗 키 유출 사고" (0) | 2023.11.29 |
지난주 디지털자산 투자상품 21년 말 이후 최대 순유입...$3.46억 (0) | 2023.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