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 전문가들이 NFT 판매량 증가세 지속을 전망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업체 난센의 지난 6일자 데이터에 따르면 NFT 매출액은 지난 10월 9일 5,600만 달러 수준에서 11월 6일 1.29억 달러로 급증했다. 이에 대해 NFT 마켓플레이스 슈퍼레어(SuperRare) 공동창립자 겸 최고기술책임자(CTO) 조나단 퍼킨스(Jonathan Perkins)는 “NFT 약세장이 지나갔다고 생각한다. 시장 규모는 변동성이 크겠지만 6개월 내에 상승 흐름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또한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코인W(CoinW) 임원인 소니아 쇼(Sonia Shaw)도 “NFT는 가치있는 물건의 진위를 검증하는 데 있어 산업 전반에 걸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디지털 경제의 필수적인 부분이다”고 전했다.
스위스 UBS 은행 “미국 연준 기준금리 공격적 인하 전망”
스위스 최대 투자은행 UBS는 내년 3월 기준금리 인하가 시작될 것이라면서, 공격적 인하로 내년 연말에는 기준금리가 2.5∼2.75% 수준으로 떨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고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미국 경제가 내년 2분기 침체에 진입한다는 가정 하에, 이르면 2025년 초에는 최종적인 금리 수준이 1.25%까지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도 전했다. 투자은행 모건스탠리도 미국 연준이 내년 6월에 첫 금리인하를 시작할 것이며, 2025년 말 기준금리는 2.375%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 골드만삭스 이코노미스트는 연준이 내년 4분기에 처음으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할 것으로 봤다.
미국 재무부 ‘암호화폐 사업자 세금 신고 지침’ 관련 업계 반대 서한 빗발
미국 재무부가 지난 8월 공개한 암호화폐 산업 내 ‘브로커'(broker) 정의 포함 300페이지 분량의 세금 신고 지침 제안과 관련, 업계의 반대 및 항의 서한이 쏟아지고 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지난 이틀간 미국 재무부와 국세청(IRS)엔 2,000 통의 항의 서한이 전달됐으며, 총 124,000 통 이상의 서한이 기관에 송부됐다. 업계는 정부가 제안한 지침은 ‘브로커’의 정의 및 범위가 지나치게 확대됐다고 지적했다.
스테이블코인 육성 비영리 단체,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USDV 발행
PR뉴스와이어에 따르면 스테이블코인 생태계 육성 비영리 단체 Verified USD 재단이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USDV를 발행한다고 밝혔다. Verified USD 재단은 “USDV는 커뮤니티 주도 스테이블코인으로, ERC-20 기반으로 개발했다. 준비금은 매트릭스포트가 스테이블코인 보유자에게 미국 단기 국채 수익을 제공하기 위해 발행한 STBT 토큰이다. STBT는 100% 미 국채 담보로 이더리움에서 발행되며, 일부 국가의 자격을 갖춘 투자자만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英 스탠다드차타드, 싱가포르 채권 취급 블록체인 사업부 ‘리베아라’ 출범
닛케이아시아가 “영국 스탠다드차타드(SC) 벤처 부문이 전통금융 상품의 토큰화 목적의 새로운 블록체인 사업부문 리베아라(Libeara)를 출범했다”고 전했다. 리베아라는 싱가포르 소재 핀테크 업체 펀드브릿지 캐피털(Fundbridge Capital) 기술에 기반한 토큰화된 싱가포르 달러 국채 펀드를 취급할 예정이다. 닛케이는 “스탠다드차타드가 암호화폐 부문에 블록체인 서비스를 추가한 것은 유명 금융업체들이 암호화폐 분야에 진입하는 추세를 반영한 것이며, JP모건과 싱가포르 DBS은행 등 전통금융 기관들도 블록체인 기술 실험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레딧 MOON, 탈중앙화 계획 발표에 140% 급등
디크립트에 따르면 미국 3대 소셜미디어 레딧(Reddit)이 출시한 ERC-20 토큰 MOON이 프로젝트 탈중앙화 계획 발표 이후 140% 이상 급등했다. 커뮤니티 관계자가 발표한 업데이트 내용에 따르면 레딧 관리자는 이달 말까지 MOON 컨트랙트에 대한 권한을 포기할 예정이다. MOON은 더 이상 신규 생성되지 않으며 커뮤니티가 보관 중이던 물량도 전량 소각, 총공급량이 약 8300만 개로 줄어든다. 코인게코에 따르면 MOON은 147.4% 오른 0.126638달러를 기록 중이다.
홍콩 게임사 보야, 주주들에 ‘$1억 상당 암호화폐 매입안’ 승인 요청
공시 보고서에 따르면 홍콩 증시 상장사 소셜게임 개발 업체 보야(Boyaa)의 이사회가 주주들에게 1억 달러 이내에서 암호화폐를 매입할 수 있도록 승인해달라는 내용의 요청안을 발송했다. 이사회는 요청안을 통해 “우리는 암호화폐가 보야의 사업 확장과 탄탄한 재정 구조를 만드는 중요한 요소라고 믿고 있다. 웹3는 그룹 자산 배분 측면에서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오랜 논의 끝에 주주들에게 암호화폐 매입을 승인해 줄 것을 요청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보야는 지난 8월 보야는 이사회가 암호화폐 매입을 위한 500만 달러 규모 예산을 승인했다고 밝힌 바 있다.
美 법원, SEC ‘리플 합의금 부과’ 관련 일정 조율
미국 연방 검사 출신 변호사 제임스 K. 필란(James K. Filan)에 따르면 리플 소송 담당인 아날리사 토레스 판사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리플(XRP)에 합의금(remedy) 부과와 관련한 일정을 통지했다. 양측은 오는 2024년 2월 12일(현지시간)까지 합의금에 대한 각각의 주장을 정리해야 한다. 이후 SEC는 3월 13일까지 관련 서류를 제출하고, 리플은 이의신청을 할 경우 4월 12일 이내에 법원에 접수해야 한다. SEC는 4월 29일까지 이에 대한 답변서를 제출해야 한다.
모건크릭 공동 설립자 “블랙록 등 기관 업계 진입, 자본흐름 증가·가격상승 기대”
크립토글로브에 따르면 모건크릭디지털애셋 공동 설립자 앤서니 폼플리아노(Anthony Pompliano)가 팟캐스트 방송을 통해 “블랙록 등 주요 금융기관이 암호화폐 시장에 진입함에 따라 전통적인 통념과 반대되는 베팅(Contrarian Bets)이 주류가 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추세가 암호화폐 시장의 자본흐름 증가 및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규제 차원의 불균형을 피하기 위해 신청된 모든 ETF를 동시에 승인해야 한다. 시장은 자연스럽게 가장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 ETF를 선택하게 될 것이며, 이는 SEC가 직면한 잠재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라톤 디지털 CEO “비트코인 보급화 추세, 개인→기관 이동 중”
암호화폐 전문 매체 크립토글로브에 따르면, 암호화폐 채굴업체 마라톤 디지털의 프레드 틸 최고경영자(CEO)가 최근 한 인터뷰에서 “비트코인 보급화(Bitcoin adoption) 추세는 개인 투자자에서 기관 투자자로 옮겨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기관 투자자들의 비트코인 수용 이후 다음 단계는 주권 국가가 비트코인을 준비자산(reserve asset)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그는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이 현물 ETF를 통해 비트코인 시장에 진입해도 단일 기업이 비트코인 통제권을 가져 갈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덧붙였다.
외신 “특정 코드 악용 해커, 이더리움 지갑 노려 6개월간 $6,000만 탈취”
코인데스크가 슬로우미스트 생태계 보안 파트너 스캠 스니퍼(Scam Sniffer)를 인용, 이더리움(ETH) 지갑 프라이빗 키에 접근한 후 보안경고를 회피하기 위해 ‘Create2’ 코드를 악용한 해커들이 지난 6개월 동안 약 6,000만 달러 상당의 암호화폐를 탈취했다고 전했다. Create2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배포되기 전 컨트랙트 주소를 예측하기 위해 유니스왑 등에서 사용되는 코드다. 해커는 Create2를 악용해 사용자가 자신들의 지갑에 자금을 송금하는 서명(Malicious Signature)을 클릭하도록 유도, 임시 월렛 주소를 생성해 자금을 송금받았다. 이에 따른 피해자는 약 9.9만 명, 피해액은 6,6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분석 “美·中 통화 공급량 확대 준비…BTC 급등 전망”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약 45.2만 구독자를 보유한 크립토 유튜버 인베스트앤서(InvestAnswers)가 최근 자신의 채널에서 “미국과 중국 등 세계 최대 경제국들이 다시 한 번 ‘돈 찍어내기’를 준비하고 있다. 이에 따라 비트코인 가치는 포물선을 그리며 급등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 그는 “미국과 중국은 어려운 경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달러 및 위안화의 평가절하가 필요하다. 만약 실제로 통화 공급량이 증가하면 BTC 가치는 10만 달러를 돌파할 수 있다. 물론 제3차 세계대전 같은 블랙스완(도저히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은 일이 실제로 일어나는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 하지만 블랙스완에 투자할 수는 없다. 코로나19도 100년 만에 터진 블랙스완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CME 페드워치 “연준 12월 기준금리 동결 가능성 85% 이상”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 페드워치(CME Fedwatch)에 따르면, 트레이더들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오는 12월 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확률을 85.9%로 내다보고 있다. 25bp(베이비스텝) 인상 확률은 14.1%다. 다음 FOMC 회의는 12월 14일 새벽 3시(한국시간)에 예정되어있다.
'블록체인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미국 암호화폐 ETF, 캐나다보다 32배 규모 커” (0) | 2023.11.17 |
---|---|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미국 암호화폐 ETF, 캐나다보다 32배 규모 커” (0) | 2023.11.16 |
JP모건은행, 자체 코인 활용 블록체인 기반 프로그래밍 가능 결제 시스템 도입 (0) | 2023.11.13 |
EU 집행위, 스마트 컨트랙트 ‘킬스위치’ 의무화법 초안 승인 (0) | 2023.11.11 |
피델리티, 비트코인에 대한 9가지 비판 반박 보고서 공개 (0) | 2023.11.10 |